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

참싸리나무 효능, 부작용 및 섭취범 [Best 항암]

참싸리나무는 뒷산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으며 많은 개체수 덕분에 빗자루, 회초리, 소쿠리를 만드는 데 많이 사용되었다고 하네요 요즘에는 플라스틱이라 새로운 소재들이 많이 생겨서 나무 빗자루나 나무 소쿠리를 보기 어렵지만, 옛날에는 대부분의 소쿠리나 빗자루를 이 참싸리나무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참싸리나무
이렇듯 싸리나무는 옛날 사람들에게 생활 용품을 만드는데 사용되었는데 참싸리나무는 좋은 효능도 가지고 있어서 민간요법의 약재로써도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참싸리나무의 씨에는 각종 영양분이 다량 들어 있어 오랫동안 섭취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기운이 난다고 합니다.

참싸리나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등에서도 분포합니다. 참싸리나무는 콩과의 낙엽 활엽 관목으로 높이는 2~3미터이며, 잎은 세 잎이 나옵니다. 7월에 짙은 자색이나 홍자색 꽃이 총상(總狀) 화서로 피고 열매는 협과(莢果)로 10월에 익습니다. 참싸리나무는 1,400m까지 높이의 산 중턱 양지바른 곳에 주로 자생합니다. 양지바른 곳을 좋아하지만, 그늘진 곳에서도 잘 자라고 공해에도 강해서 가로수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참싸리나무 효능
[혈관계 질환 예방]
참싸리나무에는 레스페딘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이 혈관계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이 맑아지게 도와주며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서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등과 같은 각종 혈관계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항암효과]
참싸리나무의 잎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사포닌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항암작용, 항노화 작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참싸리나무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면역력이 상승하게 되어서 감기와 같은 가벼운 질환부터 큰 질병까지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기관지 건강]
참싸리나무 잎은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주어 평소 기침을 자주 하거나 기관지 관련 질환에 쉽게 걸리는 분들이 섭취해주면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말린 참싸리 나무 잎을 가루로 내어 먹거나 나물로 섭취해주면 됩니다. 나물로 먹을 경우에는 어린순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뇨작용 촉진]
참싸리나무의 잎은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신장을 건강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신장염, 콩팥 경화증, 신부전증 등과 같은 신장 관련 질환에 좋은 효능이 있는데요. 말린 참싸리 나무 잎 20~40g 정도를 물과 함께 달여서 섭취해주면 좋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뼈 건강]
참싸리나무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고, 갱년기나 노년에 나타날 수 있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두통 개선]
옛 민간요법에서도 어지럼증과 두통 치료에 참싸리 나무의 잎과 줄기를 사용했다고 전해질 정도로 참싸리나무는 두통 개선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데요. 신선한 참싸리나무의 잎과 줄기를 물에 넣어 진하게 끓여 달인 물을 섭취해주면 두통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싸리나무 잎을 가루로 내어 꿀과 버무려서 알약을 빚어 복용하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피로 해소]
참싸리나무의 씨앗에는 단백질, 지방, 전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이 기력 회복과 피로 해소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몸에 누적되어 있는 만성피로를 덜어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참싸리나무 씨앗은 가루로 낸 다음 수제비, 떡, 면 등으로 만들어서 섭취해주면 된다고 합니다.
 
[탈모 방지]
스트레스, 환경적인 요인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탈모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건조하거나 추운 날씨에는 탈모 현상이 더욱 악화된다고 합니다. 건조한 참싸리나무의 잎이나 꽃을 물과 함께 달여서 그 달인 물로 머리를 감아주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참싸리나무는 피부에 쌓인 노폐물과 유해물질 씻어내는 효과가 탁월해서 탄력있는 피부결을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피부의 세포기능을 촉진시켜 아토피나 알레르기성 피부염, 여드름 등 각종 피부질환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 참싸리나무 꽃을 우려낸 물로 목욕을 해주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무좀 개선]
무좀에 걸리게 되면 가려움이 심해서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느끼게 되는데요. 참싸리나무 꽃이나 잎을 달인 물에 무좀이 있는 발을 하루에 한 번씩 30분 정도 담가주면 무좀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참싸리나무 섭취법
잘 건조된 참싸리나무 30~50g 정도를 물 2리터에 넣고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 물이 3분의 2 정도에서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여줍니다. 끓인 물을 수시로 섭취해주면 됩니다. 참싸리나무 잎을 나물로 섭취할 때는 다 자란 잎은 먹기에 부담스럽기 때문에 어린순을 사용합니다. 참싸리나무 씨앗을 가루로 낸 후 수제비, 떡, 면 등으로 만들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싸리나무 부작용
참싸리나무의 부작용은 아직 보고된 바가 없다고 합니다.하지만 무엇이든 지나치면 독이 되는 법이니 이 점만 주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