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

곤드레효능, 생소한 이름 고려엉겅퀴?

곤드레효능, 생소한 이름 고려엉겅퀴



오늘에 소소한 지식은 곤드레 입니다. 곤드레밥으로 유명하죠. 요즘 대형마트에 가면 간편 냉동식으로 곤드레밥이 있는데 요즘 여기에 빠져 있답니다. 



어찌나 맛나는지...갈때마다 사와서 출출할때 마다 먹게되네요. 몸에 좋으니깐 많이 먹어도 되겠죠...하하 우리 같이 어떤 효능이 있는 알아보아요.



◎ 곤드레 특징

곤드레란 엉겅퀴의 일종으로 잎과 줄기를 데쳐 우려낸 다음 먹던 산채입니다. 과거 구황식물로서 먹을게 없던 시절 곤드레는 몸에도 좋고 쉽게 구할수 있어서 사람들에게 아주 이로운 식물로 알려져 있죠.



특히 강원도 일대에서 나는 곤드레 나물이 최고로 치고 있으며 다른 이름으로 아주 생소한 고려엉겅퀴 라고도 한다네요. 다른 봄나물과 달리 곤드레는 5~6월 까지도 잎이나 줄기가 연해서 계속 먹을수 있었다는 군요.



◎ 곤드레 효능 

1. 성인병 예방

곤드레나물에는 칼슘이 많이 들어 있어서 혈관 질환인 동맹경화, 고혈압등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때문에 우리 식생활과 가까이 하면 좋아요.

2. 소화불량 해소

곤드레나물은 소화가 잘된다고 해요. 특히 소화기능이 떨어져 있는 어르신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3. 변비예방

곤드레나물에는 섬유소도 많고 특히 거친 섬유소라서 몸속 대장에 남아 있는 찌꺼기 똥 들을 같이 쓸고 내려 간다고 해요. 변비 예방 및 치료 목적이라면 꾸준히 곤드레 나물을 먹는게 좋아요.



4. 항암 효과

나물에 많이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이란 성분은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 해주고 암을 예방 하는 효과가 뛰어 나다고 해요.

5. 시력향상 및 유지

곤드레 나물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기 때문에 우리의 눈건강에 아주 좋아요. 특히 수험생등 밤늦게 공부하는 아이들에게는 시력이 떨어지지 않고 집중력도 높여준다고 해요.

6. 뼈 건강

곤드레 나물에 많이 들어 있는 칼슘은 성장기 어린이나 나이드신 어른신들이 꾸준히 먹게 되면 뼈가 튼튼해지고 성장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이상 곤드레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데요. 쪼~끔 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공감 한표 부탁 드립니다.



유익한 정보였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