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

세발나물효능, 갯나물 왜 세발일까요?

세발나물효능, 갯나물 왜 세발일까요?



오늘에 소소한 지식은 세발나물 입니다.  아주 생소한 식물이지만 세발이라는 단어에서 모양을 유추해볼수 있겠죠^^



다른 이름으로는 갯나물이라고도 한다네요. 이름도 생소한 세발나물 또는 갯나물이라 불리우는 나물에 대해서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해요.



◎ 세발나물 특징

전라남도에서 많이 먹게되는 식재료로서 신안과 진도등지 갯벌에서 염분을 먹고 자라는 식물입니다. 봄에 먹는게 재철이라고 하네요. 갯벌에서 자라는 만큼 약간 짠맛이 나는 나물이라 싱겁게 무쳐 먹는게 좋아요. 



세발이란 이름에서 알수 있듯이 생김새가 잎이 여러가닥으로 나눠지며 세발 처럼 생겼다고 하여 그리 불러진다고 하네요. 또한 갯벌에서 자란다하여 갯나물이라고도 하고요.



◎ 세발나물 효능 

1. 나트륨 배출

세발나물에는 칼륨이 함량이 높은 식물이에요. 바나나보다 10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고혈압 환자에게 특히 좋다고 하네요. 칼륨은 몸속에 있는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 시켜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고 해요.

2. 당뇨예방

세발나물에 있는 글루카콘 성분이 있어서 채내 인슐린 분비를 향상 시켜 준다고 해요. 그래서 당뇨환자에게 좋으며 클루카곤 성분에 식용 억제 기능도 있어서 비만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3. 항산화작용

흔히 들판에서 자라는 식물이 아닌 갯벌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자라는 식물이라 여러가지 풍부한 성분이 많이 함유 되어 있어요. 그중 게르마늄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체내 중금속 제거나 체내 산소 공급에 도움을 주어 항산화 작용이 있다고 해요.

4. 골다공증 예방

칼슘또한 함유하고 있어서 성장기 어린이나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고 해요. 칼슘 함량이 시금치에 20배 많으니 건강에 얼마나 좋은지 아시겠죠.

5. 체력 증진

갯벌에서 자란 식물이라 각종 무기질 및 비타민이 풍부하여 체력 떨어질때 먹게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서 체력증진에 많이 도움이 된다고 해요.



이상 세발나물효능 또는 갯나물에 대해 알아보는데요. 쪼~끔 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공감 한표 부탁 드립니다.



유익한 정보였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