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

치커리효능 요점 총정리

치커리효능 요점 총정리



오늘에 소소한 지식은 치커리에 대해서 알아 볼까 합니다. 많이 접해보고 들어본 식물이잖아요. 



하지만 어떤 효능이 있어 우리 몸에 이로운지 잘 모르고 먹게되죠. 그냥 먹는것 보다 알고 먹으면 더 좋겠죠. 같이 알아보고 알쓸잡 이더라도 한번 공부 해봐요~^^



◎ 치커리 특징

고기 먹을때 쌍추와 같이 많이 나오는 채소로서 원산지는 사실 북유럽쪽이에요. 우리 나라에 알려지건 얼마 안된거죠. 국화과 여러해살이 풀로서 줄기에 털이 조금 있는게 특징이라고 해요. 여러해살이 풀이다보니 먹을만큼 뜯어 먹으면 되고 계속 자라나서 최대 1.5m까지 자란다고 하네요. 치커리 잎을 많이 먹지만 사실 다른 부분도 먹을수 있는 만능 채소랍니다.



새싹은 치콘이라 하여 잘 안알려져 있지만 북유럽지역에서는 많이 애용한다고 해요. 특히 프랑스나 독일에서는 뿌리를 건조시켜 가루로 만들어 커피 대용 음료로 이용한다고 하네요. 유럽에서는 음료로 먹지만 사실 민간 약처럼 생각 한다고 하네요. 제철은 7월15일~8월31일이며 100g당 24kcal이라서 많이 먹어도 살 안쪄요~ㅎㅎ



◎ 치커리 효능 

1. 혈관질환 개선 및 예방

치커리에는 이눌린성분이 있어서 우리 몸속에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이 흡수되는걸 방지해주며 몸 밖으로 배출이 용의하게 도와 준다고 해요. 그래서 각종 혈관 질환에 좋으며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2. 눈피로 해소

비타민A 가 풍부하여 눈 건강에 좋으며 시력 유지와 오래동안 컴퓨터등 시각적 피로가 발생시 피로를 덜어주는 효능이 있어요.

3. 변비 예방

치커리는 다른 채소와 같이 풍부한 섬유질이 있어서 대장 운도을 활발하게 해요. 그래서 변비나 장 트러블이 있을시 먹게 되면 정정 작용을 하기 때문에 좋아요.



4. 당뇨병 예방

치커리에 포함되어 있는 이눌린 성분이 우리 몸소에 있는 포도당 흡수을 억제시켜 당뇨병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5. 소화기능 강화

특히 치커리는 다른 채소와 다르게 먹게 되면 쌉싸릅한 맛이 있는데 이것은 인티빈 이란 성분 때문에 그런 맛이 있다는군요. 인터빈 성분은 소화를 촉진 시키고 혈관을 강화 시키는 효과가 있어 위장 및 소화기능이 안좋으신 분들이 먹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수 있어요.

6. 빈혈 예방

치커리에는 철분 및 아연, 엽산이 풍부하여 녹즙처럼 만들어 먹으면 빈혈에 아주 좋은 음료가 된다고 하네요. 



이상 치커리효능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보는데요. 쪼~끔 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공감 한표 부탁 드립니다. 



유익한 정보였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