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

인진쑥효능 및 부작용

인진쑥효능 및 부작용


 

오늘은 인진쑥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할께요. 이름이 생소하지만 쑥은 우리 생활에서 익숙한 식물이에요. 



쑥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중에 몸에 좋은 인진쑥에 대해서 재대로 알아보도록 할께요.



◎ 인진쑥 정보

우리나라 봄철이면 볼수있는 쑥으로 생명력 하나는 최고인 식물이에요. 한 예로 일본에 히로시마 원자폭탄이 투하되고 나서 모든곳이 폐허가 되었을때 새싹이 올라왔는데 그게 인진쑥이라고 하네요. 다른 이름으로는 사철쑥이라고 불리우고 한겨울에도 죽지 않고 봄까지 간다고 해서 사철쑥이라고 한다네요. 



한자 대로 인할[인] 배풀[진] 이라해서 끈질긴 생명과 참을성을 나타내고 있어요. 봄철에 손바닥 만하게 자란 것만 악초로 사용하고 음력 3월경에 자란 쑥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여름이 되면 독이 생긴다고 하니 봄에만 채취해서 먹어야 되요.



◎ 인진쑥효능

1. 담즙을 많이 나오게 하여 황달 치료

2. 열을 내리고 혈압 낮추어 고혈압 치료



3. 여러균을 죽이는 효과로 항암제로 사용

4. 각종 피부질환에 효과

5. 비타민A,C 카로틴성분으로 피부노화방지 



◎ 인진쑥 부작용

인진쑥은 차가운 성질이 있어서 몸이 차거나 임신하신분은 좋지 않아요 그러니 의사 상담후 복용하셔야 되요. 또한 너무 과하게 먹게되면 매스꺼움 및 구토 증상이 있어요. 



인진쑥 과 일반 약쑥과 틀리기 때문에 잘 확인하시고 먹으세요. 앞에도 언급 되었듯이 여름에는 독성이 생기니 봄에 채취한 인진쑥을 드시기 바랍니다.



이상 인진쑥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알아 봤어요. 몸에 좋다고 너무 과하게 드시면 오히려 독이 되니 잘 조절하시고 복용하세요.



오늘 내용이 많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오늘 하루도 화이팅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