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

토마토 구성 성분 및 효능

 

토마토는 남미 페루가 원산지입니다. 그러고보니 페루에는 참 건강한 음식이 많은거 같아요. 멀어서 잘 가져오기 힘들 듯 하지만 토마토는 콜럼버스 신대륙 발견후 유럽으로 건너가 그게 전세계로 퍼졌다 하네요. 하우스 재배도 가능해 언제든 구하기도 쉬워 더 좋아요. 그러다 보니 제철이 언제인지 모르시는 분도 많으실텐데 한창 더울 때인 7월~9월이 제철입니다. 껍질을 까는등의 수고로움도 적으면서 조리법도 많고 생으로 먹어도 되는데다 얼마나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은지 타임지 선정 세계 10대 푸드에 들어가 있다합니다. 참고로 나머지는 귀리, 블루베리, 녹차, 마늘, 브로콜리, 아몬드, 적포도주, 시금치, 연어 입니다. 

토마토 효능에서 메인성분이라 할 수 있는 라이코펜(리코펜)은 우리가 살면서 몸에서 여러 요인으로 만들어지는 나쁜물질인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물질이 비타민C,베타카로틴을 포함하여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것을 섭취함으로써 노화방지나 암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과 칼륨 루틴등의 성분은 동맥경화의 주범 LDL콜레스테롤을 막아주고 혈관건강을 유지시켜주고 혈액 흐름을 좋게해서 각종 심혈관계 질병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혈압환자에게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토마토의 칼륨은 몸밖으로 염분을 배출해주는 기능도 있다하니 짜게먹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식습관에 토마토를 곁들이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토마토의 비타민K는 칼슘이 몸밖으로 나가는 것을 방지해 골다공증 예방에 좋아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토마토는 1개당 평균 35kcal에 불과해 매우 열량이 낮고 포만감을 줄 만큼의 양이며, 식이섬유와 비타민C가 많아 다이어트와 미용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에는 엽산도 포함되어있어 체내 혈액생성을 도와 빈혈을 예방하고 혈액의 운반작용과 각종 대사작용에 도움이 되는데 특히 임산부들에게는 태아의 신경계 발달을 위해 임신초기 필수적으로 섭취해야되는 영양분입니다. 

토마토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과연 슈퍼푸드라 할만 하겠네요. 당장이라도 토마토 한 개를 먹고 싶은 기분인데요. 토마토 섭취시에 위에서 언급했던 토마토의 붉은색을 띄게하는 라이코펜은 열을 가하면 함량도 늘어나고 섭취가 쉽게 변형됩니다. 그리고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으로써 그냥 먹는거 보다 지용성이므로 기름에 조리되었을 시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토마토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열에 약하므로 살짝 가열하여 드시면 두 성분을 모두 섭취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