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

사차인치 효능과 섭취시 주의점

 

 

오늘은 사차인치 효능과 섭취시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직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견과류는 아니지만 해외에서는 그 효능을 인정받아 유명해지기 시작했습니다. 페루가 원산지로써 고산지 고립된 생활을 해는 잉카인들에게 훌륭한 영양원이 되어준 음식이었습니다. 열매 모양이 별모양이라서 땅위의 별이라는 별명이 있는데요

사차인치 효능에 대해 이야기 하기 전에 오메가3에 대해 아시는게 도움이 되겠습니다. 우리 몸의 구석구석까지 뻗쳐있는 혈관들. 이 혈관으로 피가 흐르면서 영양소와 노폐물을 운반하니 혈관건강이 곧 내 몸의 건강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이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뇌경색 심근경색 뇌출혈등의 시한폭탄을 안고 사는 꼴이 됩니다. 바로 이 오메가3가 혈관 내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어 인체 각 장기와 몸 구석구석에 영양공급이 원활하게 되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겁니다. 이 오메가3는 체내 자체 합성이 되지않고 반드시 외부에서 공급해주어야 하는 영양소인데, 사차인치의 효능에 바로 이 오메가 지방산이 매우 풍부하다는 점입니다. 

얼마나 풍부하냐면 현재까지 알려진 식물 중에서는 제일 많이 함유하고 있다하네요. 대단하죠. 100g당 오메가 지방산이 많기로 유명한 연어의 12배, 견과류 대명사 아몬드보다 무려 2500배나 많습니다. 사실 오메가3는 등푸른 생선류에서 많이 볼 수 있지만 요즘 바다오염으로 중금속 섭취우려도 높아져 많이 먹기 꺼려지지만, 식물로 재배된 사차인치에는 이러한 중금속 걱정이 없어 또 좋다는 점.

그리고 이 사차인치 오메가 지방산의 구성비율을 보면 오메가3가 49% 정도로 절반정도 포함되어있고 이 오메가3이외에도 오메가6와 오메가9까지 풍부하고 그 함유 비율이 이상적입니다. 오메가6는 염증억제와 혈관수축억제 오메가9은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런데 이 오메가 지방산들이 산소에 노출시 산패되기 쉬운데 사차인치에는 산패를 막는 항산화제 역할인 비타민 e가 함유되어있어 흡수율 증가에 도움을 주는 구성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 외 사차인치 효능으로는 행복호르몬 세로토닌을 발생시키는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인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어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억제시켜 폭식이나 자극적인 식사를 막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세로토닌 부족은 음식으로 행복을 찾으려 해서 비만으로 가게되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 다량의 오메가지방산 함유로 인해 과잉 섭취는 배탈과 설사를 쉽게 유발할 수 있어 하루 4~6알 섭취가 권장되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