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

아보카도 먹는방법 및 아보카도 저장법

아보카도는 녹나무과 상록과실 과일로 재료로는 야채적인 이미지가 있을지도 모르지만, 분류적으로는 과일에 해당합니다. 아보카도 겉의 느낌은 악어의 피부를 느끼게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아보카도는 추위에 약하고, 열대에서 아열대에서 자라는 나무 때문에 재배는 주로 멕시코와 브라질, 캘리포니아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숲의 버터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흔히 '숲의 버터"라고 말해 기네스 북에도 생식의 열매 영양가 NO.1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과일에도 불구하고, 지질이 100g 중 18.7g과 방어보다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꽤있는 것 같습니다만, 요리점에서는 점점 쓰 열매의 하나군요.


아보카도 먹는방법
아보카도는 베이컨 종이나 훼루테 종, 로터스 씨 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 현재 수입되고있는 대부분의 로터스 씨입니다.

아보카도의 주요 산지와 제철
국내에서 유통되고있는 것은 대부분 수입 된 것입니다 일반 슈퍼마켓이나 소매점에 줄 지어있는 것은 모든 수입 된 것입니다. 그 대부분은 멕시코 산에서 그 외에도 칠레와 뉴질랜드, 캘리포니아 산 등이 있습니다.


국산 아보카도
국내에서 대규모로 재배 출하 된 농장은없고, 소량으로는 제주도에서 재배를 하고 있습니다.

아보카도 수확기
아보카도는 여름 경에 열매를 맺 가을에 수확됩니다. 국내의 경우는 12월부터  다음 해 5월 정도에 수확되는 것 같습니다.

아보카도의 맛있는 제철
연중 수입되고 있어 품질적으로도 안정되어 있기 때문에, 제철이 상관없이 언제나 먹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산 아보카도를 맛보고 싶다면 12월 하순경부터 다음해 5월까지 입니다.


맛있는 아보카도의 선택 방법
잘 익은 것을 사용합시다
아보카도는 푸른 상태에 수확하고 숙성시켜 맛있어지는 과일이기 때문에 생으로 먹을 때는 딱 좋은 상태에 익은 상태여야 합니다.푸르고 생으로 먹으면 아주 맛이 없어 요리에 자주 사용됩니다. 다만, 가열 조리하는 경우는 딱딱한 것을 사용하는 일도 있습니다.


아보카도 선택 포인트
언제 사용하는지에 따라 포인트는 다릅니다. 즉시 사용한다면 잘 익은 것을 선택해야합니다. 통통하고 껍질이 거무스름해져 있는 것, 만질 때 까칠까칠한 것이 아니라 조금 부드러운 탄력이 있는 것, 그리고 꼭지 부분이 약간 마른듯한 느낌에 떠있는 아보카도를 선택 합니다. 밀었을 때 깊이 패는 것은 너무 익은 거니까 피하세요.


[아보카도 저장 방법]
덜익은 아보카도는 숙성시킨다
사온 아보카도가 아직 까칠까칠 하거나, 겉색이 녹색이면 숙성시킵니다. 그 때의 온도는 20도가 좋습니다. 아보카도는 온도가 5도 이하인 장소에 두면 저온 장애를 일으켜 못 쓰게 됩니다. 또 27도를 넘는 뜨거운 장소에서도 쉽게 손상되어 버립니다. 빨리 숙성시키고 싶은 경우는 바나나나 사과, 멜론 등 에틸렌 가스를 발생시키는 과실과 함께 봉투에 넣어두면 숙성이 빠르게 진행됩니다.

제철에 익은 아보카도는 냉장고에
딱 좋은 상태로 익은 것은 비닐이나 폴리백에 넣어 냉장고에 넣어 둡니다. 그래도 2, 3일 동안은 괜찮습니다. 냉장고에 넣은 상태에서 몇일 지나면 저온 장애를 일으켜 과육이 검게되어 버립니다. 잘라 사용 하는 경우 공기에 노출 된 곳에서 색이 변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씨가 있는 절반의 상태에 레몬즙을 뿌리고 랩으로 딱 싸서 냉장고에 넣어 둡시다.


아보카도 냉동저장
잘 익은 것은 반으로 나누어 씨앗과 껍질을 벗긴 상태로, 레몬즙을 뿌리고 랩으로 싸서 냉동합니다. 해동은 자연 해동하십시오. 또는 과육만 잘라서 레몬즙을 만들고 지퍼록 등 밀봉할 수 있는 봉투에 넣어 손으로 가볍게 으깨고 나서 공기를 빼고 냉동합니다. 해동은 역시 자연해동으로, 딥이나 소스, 포테이토 샐러드 등에 사용합니다.

1. 씨앗과 껍질을 제거합니다
아보카도는 껍질 벗기기전에 먼저 꼭지에서 밑으로 향해 세로로 반에 칼을 넣고 중간의 씨를 따라 한바퀴 돌려 줍니다. 그리고, 양쪽을 잡고 손으로 휙 틀면 깨끗이 반으로 갈라져 있습니다. 씨가 칼 뒤부분을 퍽 내려 찍으면 쉽게 뺄수 있습니다. 그 상태로 아보카도 껍질을 벗기면 손이 미끈미끈해지거나 부드러운 과육을 찌르는 일 없이 예쁘게 나옵니다.

2.레몬즙을 준비
빨리 먹는 경우라면 그래도 괜찮지만, 껍질을 벗기거나 자른 후 저장할 경우 갈변현상 때문에, 레몬즙을 사용하면 어느정도 줄어듭니다.   


[아보카도 먹는 방법과 요리]
생으로, 샐러드로 아보카도와 두부 샐러드
기본적으로는 야채 샐러드 요리에 사용됩니다. 반으로 자른 후 둥글게 반을 잘라 캘리포니아 롤과 비슷한 초밥형태로 먹습니다.

딥이나 무스
아보카도를 으깨 소금 후추 등으로 간하고 먹는 방법도 좋습니다. 생크림과 궁합도 좋기 때문에, 생크림을 맞추어 무스로 마무리하면 됩니다.

무침
새우 아보카도처럼 궁합이 좋은 다른 재료와 함께 절이거나 무침을 할 수 있습니다. 올리브유 나 참기름 등 기름과 궁합이 좋은 다른 신맛을 더해 맛을 강화해도 맛있습니다.

덜익은 아보카도를 맛있게
덝익은 딱딱한 아보카도는 생먹는것은 아주 맛이 없습니다.그런데, 튀김이나 후라이를 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디저트
기본 생 디저트로는 별로 보이지 않지만, 푸딩과 버터 케이크와 같은 과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 효능과 주요 영양소]
아보카도는 불포화 지방산이 듬뿍
우선 뭐니 뭐니해도 지방이 많습니다. "숲의 버터"라고 말하는 유일한 것은 과육의 약 20%가 지방이다. 그러나 80%는 리놀산 이나 올레인산 이라는 불포화 지방산이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걱정도 없습니다. 오히려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효과가 있으며, 동맥 경화를 예방하고 노화 방지에 도움이되고 있습니다.
 
비타민 A 와 비타민 E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E 는 항산화 작용이있어 노화 예방 및 고혈압 예방, 발암 억제 작용이 있습니다.

고칼로리
칼로리가 높고 아보카도 1개로 약 320kcal가 됩니다.


알레르기가있는 사람은 주의!
라텍스 (천연 고무) 알레르기가있는 사람은 키위, 바나나, 아보카도 등도 알레르기를 발병 할 수있는 것 같습니다 (교차 항원 성).

항암 효과
뿌로토카테쿠 산이라는 성분이 암을 억제하는 효과가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균형 영양 식품입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 B와 엽산, 또한 철, 마그네슘, 칼륨 등의 미네랄도 균형있게 포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