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

브로콜리 효능 및 고르기 Tip, 조리 Tip

브로콜리 효능 및 고르기 Tip, 조리 Tip

 

 

◎ 브로콜리 정의

브로콜리(broccoli)는 겨자과에 속하는 짙은 녹색채소로 녹색 꽃양배추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11월부터 4월까지가 제철로서 이때 먹는 게 가장 좋습니다. 

 

 

꽃양배추라고도 하는 콜리플라워(cauliflower)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는 1926년쯤 들어왔다고 합니다. 양배추보다 연하고 소화가 잘 되는 채소이며, 백색이 주류이지만 자주색이나 오렌지색인 품종도 있습니다. 제철은 가을부터 다음 해 이른 봄까지인데, 가을부터 겨울까지 특히 맛이 좋습니다.

 

 

◎ 브로콜리 효능

1. 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며 항산화 물질은 우리 몸에 쌓인 유해산소를 없애 노화와 암, 심장병 등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2. 브로콜리에 함유되어 있는 다량의 칼슘과 비타민 C가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항암 작용이 강한 유황화합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유황화합물은 발암 물질의 활성화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4. 고혈압 위험을 낮추는 칼륨이 100g당 370㎎이 들어 있어 고혈압 있는사람에게 매우 좋습니다. 

5. 임산부의 기형아 출산 위험을 낮추고 빈혈을 예방하는 엽산과 당뇨병 환자에게 유익한 크롬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6.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브로콜리를 섭취하면 눈의 피로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브로콜리 고르기 Tip, 조리 Tip

브로콜리를 구입할 때는 송이가 단단하면서 가운데가 볼록하게 솟아올라 있으며 줄기를 잘라낸 단면이 싱싱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꽃이 핀 것은 맛과 영양이 떨어지므로 꽃 피기 전의 브로콜리를 골라야 합니다. 줄기의 영양가가 송이보다 높으며 특히 식이섬유 함량이 높으므로 버리지 말고 먹는 게 좋습니다. 

 

브로콜리를 물에 넣고 가열하여 조리하면 비타민 C, 엽산, 일부 항암물질이 파괴될 수 있으므로 찌거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하여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로콜리는 조리하지 않은 상태로 섭취하는 것이 효과가 좋았고, 너무 많이 끓이거나 익히면 효과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상 브로콜리 효능고르기 Tip, 조리 Tip 에 대해 알아보는데요. 쪼~끔 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공감 한표 부탁드립니다. 유익한 정보였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