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

하루 물 권장량과 올바른 물 마시기 방법

하루 물 권장량과 올바른 물 마시기 방법



우리몸에 수분이 차지하느 비율이 최대 85%라고 해요. 그만큼 우리몸에서 수분을 어떻게 관리 하는냐에 따라 건강이 결정 된다고 봐야 할 정도이에요. 



그런 수분 관리을 위해서 물을 얼마큼 어떻게 먹어야 되는지 한번 같이 알아 보도록 해요.



◎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생기는일

코의 점막이 건조해 감기에 잘 걸리게 되며 기관지염 발생율이 높아지게 되요. 피부 탄력도 떨어져 주름이 생기고 혈액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쉽게 피로하고 무기력하게 된다고 해요. 



소화계통도 문제가 되어 변비가 올수 있다네요. 수분 부족으로 인해 어지려움증과 같이 편두통과 뇌기능 저하가 발생하다니 수분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아시겠죠. 



◎ 하루 물 권장량

하루 동안 섭취 하는 물의 양은 사람 마다 다르다고 해요. 왜냐면 몸속 수분이 증발하는양이 키와 몸무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평균 섭취 권장량에 따라 마시면 될듯해요. 물 하루 권장량은 200ml로 8컵 정도라고 하며 1.5~2L 먹는게 좋다네요. 



그리고 너무 많이 먹게 되는 물 중독이 올수 있으며 그로 인해 사망까지 오는 극단적인 사례도 있었다니 중독이 되지 않도록 관리 하시면서 드세요. 그리고 한꺼번 0.5L이상 마시는건 좋지 못해요. 한시간 이상 간격으로 200ml (한 잔)정도 먹는게 좋아요. 



◎ 올바른 물 마시기 방법

1.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1잔 먹기

  - 소화기관 부드럽게 자극하여 아침 식사때 소화액 분비촉진

2. 상온 보관 물 마시기

  - 찬물은 내장을 차게하여 탈이날수 있으니 상온에 물이 좋아요.



3. 미네랄이 풍부한 물마시기

  - 미네랄이 있는 물을 먹게되면 더욱더 건강해요.

4. 일정량 물을 수시로 먹기

  - 한번에 먹는것 보단 여러번 나눠서 일정시간에 먹는게 좋아요.



◎ 참고사항

물 대신 먹게 되는 음료도 수분이 있으니 물 대신 드시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녹차나 커피는 카페인이 있기 때문에 우리 몸의 이뇨작용을 촉진시겨 물을 몸 밖으로 배출을 시키게 되요.



그러니 커피을 좋아시는분은 커피물이 있으니 물은 적게 먹어도 된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더 많은 물을 섭취 하세요. 메일 땀이 나지 않아도 체중의 4% 정도의 수분이 없어지고 있으니 꾸준히 물을 섭취 하는것도 중요해요.



이상 오늘의 포스팅이 였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소소한 지식이 늘어나는 만큼 건강 해지고 있으니 우리 모두 더욱더 건강하고 오래 즐겁게 살기위해 노력 해봐요. 



공감되시면 아래 공감한표 부탁드려요. 더욱더 많은 사람이 이 글을 읽고 건강 해졌으면 좋겠네요. 오늘 하루도 행복하고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