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

소아 안과 검사 꼭 만 4세 이전에 받는 이유

소아 안과 검사 꼭 만 4세 이전에 받는 이유



저에게도 5살 딸래미가 있어요. 아직 안과 가본적이 없지만 곧 가야될꺼 같아요. 물건 찾거나 알아보거나 하는것이 이상없어서 아무런 생각없이 있었는데



아래와 같이 공부하고 나니 꼭 가야될거 같더라구요. 여러분들도 아래 글 보시고 한번 생각해보세요.



◎ 소아 만 4세에 안과 검진 받아야하는 이유

후천성 사시, 굴절이상, 약시등 정상 발육이상 질환이 만 5세 이전에 발견되어야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해요. 



그래서 한국소아안과학회에서는 소아 만 4세 전후로 안과검진을 받도록 권장하고 있어요. 



◎ 소아 시기능 이상 증상

1. 원시 근시 굴절이상

아이가 눈을 자꾸 찡그리고 하는 행동이 있으며 근시가 있을때는 먼 거리 사물은 흐릿해도 2~3미터 이내의 가까운 사물은 잘 보인다고 해요. 그래서 평소에 시력이 나뻐 보이지 않는다고 해요. 



하지만 입학후 칠판 작은 글씨가 잘 안보인다고 해서 알게 되요. 학교들어가 안좋아졌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실제로는 이미 굴절이상이 유아기에 있었다고 할수 있어요.



2. 한 쪽 눈에만 굴절이상 (부등시)

부등시는 시력이 좋은 한쪽 눈만으로 생활하기 때문에 주변사람들이 소아의 눈이 안좋은지 판단하지 못하는경우가 많아요. 



그리고 사시가 동반되는 경우도 있어 만 5세 이전에 일찍 발견하여 교정 안경을 착용하는게 최선이라고 해요.



3. 간혈 사시

사시는 두눈이 한 곳을 보지 못하고 한쪽 눈이 밖으로 나가는 외사시, 안으로 몰리는 내사시, 위아래로 치우치는 수직사시로 나눠요. 어린이의 약 2~3%에서 나타난다고 하는군요. 



항시 사시나 선천성 사시는 일찍 발견할수 있지만 피곤하거나 아플때등 간혈 적으로 나타나는 사시일 경우 무심코 지나치기 쉽다고 해요. 



◎ 건강한 눈 만들기 방법

1. 아이가 안쓰러워 안경 착용, 안과 검진 피하지 않기

2. 미리 안과 정기 검진 꾸준히 하기

3. 생활 주변 조명 밝기 유지



4. 독서시 책과 30cm 이상 독서거리 유지

5. 컴퓨터 모니터는 40cm 이상 떨어져 보기

6. 눈 건조증 최소화을 위해 30분 마다 5분 휴식 



이상 소아 안과 검사이유 및 증상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알아 보았어요. 우리 몸에서 가장 소중한것 중에 하나인 눈에 대해서 좀더 관심을 가지고 생활해 보아요. 



특히 우리 아이들의 눈 건강을 미리 확인하고 치료한다면 나중에 후회할 일 없겠죠.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행복하시구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한표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