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지식

작두콩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요점정리

작두콩효능 7가지 및 부작용 요점정리



오늘에 소소한 지식은 작두콩 입니다. 일반 콩이랑 비교시 어마어마하게 큰 콩인데요. 우리 식생활에 아직 생소한 작물이에요. 저두 이번에 처음 보았네요. 



하지만 요즘 효능이 알려지면서 점차 재배가 많이 이루워지고 있다고 하네요. 과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고 혹시 발생될수 있는 부작용은 무엇인지 공부해 보아요.



◎ 작두콩

장미목 콩과에 속하는 작두콩은 열대아시아, 아프리카, 인도 열대지방이 원산지 이에요. 콩깍지의 생김새가 작두와 비슷하게 생겨서 이름이 작두콩이라 되었다고 해요. 혹은 도두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전량 수입 품목이라 생각할수 있는데요. 



사실 고려시대 왕실에서 약재와 식품으로 먹었다는 기록이 있어요. 하지만 이후 사라지고 나서 1990년대 중국과 교류가 많아지면서 종자가 보급되어 재배가 되기 시작했어요. 길이는  20~30cm, 나비 5cm내외로 10개 내외의 콩이 들어있으며 일반 콩보다 3~4배 크다고  해요. 제철은 9~10월에 수확해서 먹게 되요.



◎ 작두콩효능

1. 다이어트 식품

작두콩에는 사포닌이 풍부하여 지방흡수를 지연시켜 체중 증가을 억제해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에요.

2. 중이염 및 축농증 예방효과

히스티딘 성분이 많아서 콧물이 나는것을 억제 해준다고 해요. 또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있어서 비염과 충농증 염증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해요.

3. 변비예방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서 변비로 고생하신분이나 장에 문제가 있으신분들이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4. 시력개선

비타민A,C가 풍부하여 야맹증 예방 및 시력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해요.



5. 항암효과

콘카나발리아A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암 세포들의 성장을 막아주고 발생전에 예방효과가 있다고 해요.

6. 면역력 강화

일반콩보다 비타민A,C가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꾸준히 섭취 하게 되면 면역력 기능을 향상 시켜준다고 합니다.

7. 콜레스테롤 감소

비타민B3 나이아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콜레스테롤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 작두콩 부작용

따뜻한 성질의 식물로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소량만 섭취 하는게 좋다고 해요. 그리고 약간의 독성있어서 생으로 섭취는 피하는것이 좋고 장시간 열을 가해 독성을 제거하고 섭취하는게 좋아요.

 


이상 소소한 지식인 작두콩 효능 및 부작용애 대해 알아보는데요. 쪼~끔 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공감 한표 부탁 드립니다. 유익한 정보였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